나만의 타임라인을 조합하다, 떠먹여 주는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 렌즈(Lenz)
리비(Leevi)는 기계학습과 자연어처리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플랫폼 렌즈(Lenz)를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미디어에서 어떻게 돈을 벌어?”라고 할 수 있는 기존의 인식과 달리 미디어 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풍부하다. 이미 해외에서는 발전된 미디어 플랫폼 형태인 스마트 미디어 플랫폼이 나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본 그노시, 스마트 뉴스(SmartNews) 미국 플립보드(Flipboard+zite) 등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하며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일본의 미디어 서비스인 그노시는 1,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바탕으로 야후 재팬을 제치고 모바일 시장 1위 업체로 등극했으며 미디어 포털에서 타겟 광고로 견고한 수익 창출로 출시 2년 만에 도쿄 거래소에 상장했다.
이처럼 모든 플랫폼이 개인화 방향에서 접근하는 추세에 더해 해외 개인화 미디어의 성공 사례와 성장 가능성을 보며 리비에서는 렌즈 서비스를 구축해갔다.
기존 포털 사이트가 홈페이지를 방문한 모든 사용자에게 같은 화면을 보여주는 것과 달리, 렌즈는 사용자의 관심사, 선호, 취향에 따라 다르게 미디어 홈페이지와 타임라인을 구성한다.
이를 위해 렌즈는 각 사용자의 관심사와 행동 패턴을 기계학습과 자연어 처리를 통해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콘텐츠만 추출한다. 즉, 각 사용자가 무의식적으로 클릭하여 소비하는 미디어와 키워드를 지속해서 학습한 후 사용자의 관심사와 행동패턴을 기록하고 나아가 잠재적 관심사를 발굴한다. 이를 기반으로 인터넷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등 5,000여 곳으로부터 양질의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불러온 후 구성된 홈페이지 화면과 타임라인 구성한다.
렌즈의 플랫폼에서는 더욱 더 효과적인 타겟팅 광고를 기업에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기계학습을 통해 추출된 세부 관심사 기반으로 시행된 타겟팅 광고는 일반 온라인 광고 대비 CTR,CVR 수치가 5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렌즈는 올여름 서비스 정식 출시를 목표로 베타 테스트 중이다. 지속적인 테스트와 피드백을 통해 한층 더 발전된 서비스를 완성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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